12분만에 완충 배터리 “그래핀 볼” 삼성전자 신기술 나왓다.

삼성전자가 또 일냇음 ㄷㄷ

아래는 기사 원문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손인혁∙두석광 연구팀)이 기존 리튬이온전지보다 충전용량은 45% 향상시키면서 충전속도를 5배 이상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배터리 소재 ‘그래핀 볼’ 개발에 성공했다.

기존 배터리는 고속충전 기술을 사용하더라도 완전충전에 1시간 가까이 걸렸지만, ‘그래핀 볼’ 소재를 사용한 배터리는 12분이면 완전히 충전할 수 있다. 또한 전기차용 배터리가 요구하는 온도 기준인 60 ℃까지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한 연구성과는 최근 과학저널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온라인에 <그래핀 볼을 이용한 고속충전 및 고용량 리튬이온전지 구현>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강도와 전도도가 높은 그래핀을 배터리에 적용하는 방법을 찾다가, 저렴한 실리카(SiO2)를 이용해 그래핀을 마치 팝콘 같은 3차원 입체 형태로 대량 합성하는 매커니즘을 규명했다.

이 ‘그래핀 볼’을 리튬이온전지의 양극 보호막과 음극 소재로 활용했더니 충전용량이 늘어나고, 충전시간을 단축하는 것은 물론 고온 안전성까지 모두 만족시키는 결과가 나왔다.

리튬이온전지는 1991년에 최초로 상용화된 이후 모바일 기기와 전기차 등으로 적용이 확대되며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나 성능 개선은 한계 상황에 이르렀다. 용량 증가도 쉽지 않고, 충전 시간은 여전히 1시간 이상이 걸린다. 따라서 새로운 혁신 소재를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으며, 그래핀이 차세대 소재 중 대표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2.jpg

(봐도 뭔지 모를 그래핀볼의 구조 확대 이미지)

 

소형전자기기 의 발전속도는 사실상 배터리 기술/성능과 직결됨

이게 정말 “혁신” 이 아닐까 싶음

 

 

1.png

(최근 삼성전자 주가 변화)

 

그래핀볼이 양산되서 시장에 나오기 시작하면

전기차, 전동킥보드,스마트폰,기어,노트북 등등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전자기기들의

성능또한 한세대 발전하게 될것임.

 

 

아참 “그래핀볼” 자체를 삼성전자가 개발한것은 아님

2013년에 울산과학기술대학교(UNIST) 연구팀이 대량생산에 성공했다는 기사가 있음

20171127132415.png

 

결론적으로

삼성전자는 이 기술을 이용해 한층 발전된 배터리를 개발냇다고 이해하면 된다.

 

나같은 경우에는 기어 시리즈 같은 전자기기들 솔직히 배터리 충전하는거 귀찮아서 걸럿엇는데

이제 다음세대부턴 고민해볼만 한듯

 

e1e527fbe584ff4155c7bd806f2ac2d9.jpg

(외계인좀 그만 괴롭혀라! 삼성전자)